티스토리 뷰
★ 상한가
1. 하인크코리아 [ M&A / 공시]
하인크코리아, 무상증자 권리락 효과에 ‘上’ - 매일경제 (mk.co.kr)
2. 네패스아크[삼성/반디플]
[특징주]네패스아크, 판돈만 수백조 AGI '쩐의전쟁'…'황금알' 뉴로모픽 개발 부각 - 아시아경제 (asiae.co.kr)
네패스아크는 뉴로모픽 인공지능칩 테스트를 개발했다. 뉴로모픽칩은 반도체 칩 자체에 AI 알고리즘이 프로세싱 로직부분과 메모리로 일체화된 것을 의미한다. 네패스아크가 테스트 개발한 제품은 네패스 퓨처인텔리전스사업부에서 개발한 것으로 칩 자체에서 학습한 판단(인지) 기능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576개의 인공 뉴런을 집적한 AI 반도체로 1개의 뉴런은 메모리와 인 공지능 연산을 위한 로직 영역으로 구성했다. 뉴런의 개수를 쉽게 확장할 수 있는 아키텍쳐를 가지고 있으며, 저전력 소형화가 가능하면서도 사람의 뇌와 같은 고속 병렬 연산 처리가 가능한 칩이다.제어로직부 등 학습 및 저장·복구 인식기능에 대한 테스 트 알고리즘을 구현한 국내 최초의 테스트라 할 수 있으며 양산 적용됐다
★ 천만주
2. SG세계물산[개별주]
尹 "그린벨트 획일적 기준 20년만에 개편…등급 높아도 바꿀것" | 연합뉴스 (yna.co.kr)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울산에서 '다시 대한민국!, 울산과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주제로 13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 론회'를 열고 "울산을 비롯한 지방의 경우 보전 등급이 높은 그린벨트라고 해도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경제적 필요가 있고 시민의 필요가 있으면 바꾸겠다"며 이같이 선언했다
4. 삼익THK[로봇/AI]
삼성과 다관절로봇 개발 나선 삼익THK, 저PBR·PER (inews24.com)
레인보우로보틱스는 2011년 휴보를 개발한 한국과학기술원(KIST) 내 연구소인 휴보랩에서 분사한 기업이다. 삼익THK 역시 레인보우로보틱스의 모 회사격인 한국과학기술원(KIST)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았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올해 2월 삼익THK에 인공지능(AI) 기반 웨어러블 고관절 복합체 근력 보조 로봇 기술을 이전했 다. 양 기관은 향후 2년간 공동으로 고령자의 재활과 일상 활동 지원을 위한 웨어러블 기술 상용화 연구에 나서기로 했다.앞서 삼익THK는 2016년 삼성전자와 함께 6축 다관절 수직 로봇 개발을 완료한 바 있다. 6축 다관절 수직 로봇은 6개의 관절을 자유 자재로 움직여 정밀한 작업을 수행하는 로봇이다. 이어 골절, 변형교정을 위한 복원시스템 의료용 로봇 개발에 착수하기도 했 다. 현재는 삼성의 생산 라인의 주요 로봇 사업 파트너 중 하나로 꼽힌다.
6. 시그네틱스[삼성/반디플]
삼성전자, 'HBM 핵심' MUF 도입 임박…시그네틱스, LG·브로드컴 등 공급 '관심 증폭' (newsprime.co.kr)
시그네틱스, SK하이닉스이어 삼성전자도 도입 추진 HBM 'MUF' 이미 공급 중 - 이투데이 (etoday.co.kr)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시그네틱스는 미국 광대역 통신용 칩 전문기업 맥스리니어와 다른 글로벌 반도체 기업에 '몰디드언더 필(MUF)' 기술 관련 제품을 공급 중이다. 시그네틱스 관계자는 “MUF 관련 기술은 이미 공급 중인 상태”라며 “고객사는 맥스리니어와 규모가 큰 곳이 있다”라고 말했 다.전자신문에 따르면 MUF는 SK하이닉스가 HBM을 생산하는데 채택한 기술로 최근 삼성전자도 관련 소재 도입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7. 소프트센[이차전지]
소프트센, 美 S사 차세대 배터리 R&D 생산설비 턴키 수주 - 파이낸셜뉴스 (fnnews.com)
소프트센은 미국 S사로부터 연구개발(R&D)용 차세대 배터리 생산설비 일체를 턴키로 수주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 한 차세대 배터리 생산설비는 미국 S사와 국내 메이저 배터리업체가 협력해 설치한 국내 연구소에 납품할 계획이다.S사는 황 화물계 고체 전해질과 대용량 셀 기술을 접목시켜 수명과 성능을 대폭 강화한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앞서 소프트센은 테슬라의 협력사인 ONE에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용 엑스레이(X-Ray) 검사장비를 공급한 바 있다
9. 젬백스링크[개별주]
(240214)젬백스링크, 유상증자 납입 확인 '자율주행 사업' 속도 - 파이낸셜뉴스 (fnnews.com)
젬백스링크는 163억원9988만6504원 규모의 제3주 배정 유상증자 납입을 지난 13일 완료했다. 발행주식은 1227만5437주다. 젬백스링크는 앞서 지난 5일 포니 AI와 기타 투자자, 최대 주주인 젬백스 등을 대상으로 총 3회에 걸쳐 402억원의 유상증자를 결정한 바 있다. 이날 납입분은 총 3회분의 1차 분으로, 실제 납입이 이뤄지며 시장의 의구심도 빠르게 불식 시킬 것으로 기대 된다.젬백스링크에 따르면 포니에이아이는 레벨4(고도 자동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자율주행 전문기업이다. 지 난해 4월 기준 전 세계 2100만㎞ 이상의 자율주행, 100만㎞ 이상의 운전자 테스트, 약 20만건의 유료 로봇 택시 주문을 축적중 이다.포니AI는 베이징과 광저우에서 무인으로 택시 사업을 하고 있고, 지난 1월 중국 톈진시로부터 자율주행 트럭 시범 운행 허가 등을 취득했다.또한 오늘날 지능형 자동차에 가장 많이 선택되는 AI 차량용 컴퓨터는 엔비디아 드라이브 오린을 플랫폼 을 채택, 고성능 및 안전성을 유지중이다.유상증자가 납입된 날 젬백스링크는 포니AI와의 합작법인 ‘포니에이아이모빌리티’ 설립을 위한 정식 계약도 체결했다.
11. 실리콘투[개별주]
"뜨거워지는 K-뷰티 인기"…실리콘투, 증권가 호평에 '강세' - 머니투데이 (mt.co.kr)
실리콘투의 지난해 4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26.7% 늘어난 1057억원, 영업이익은 245.7% 성장한 155억원이다.김 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특히 미국 매출은 양호한 연말 쇼핑 시즌 덕분에 양호한 매출을 보였다"며 "4분기 성과급이 지 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3분기 수준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한 점은 매우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올해에도 실리콘투의 순항이 이어질 것으로 봤다. 그는 "최근 동남아 지역에서 한국 화장품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실리콘투 는 베트남을 동남아 지역의 3번째 거점 국가로 결정했다"며 "2024년은 실리콘투가 한 단계 퀀텀점프 하는 해가 될 전망"이라 고 밝혔다.
12. 필옵틱스[삼성/반디플]
여러 칩 겹겹이 쌓고 하나로 연결…AI 반도체 승부처는 '첨단 패키징' (naver.com)
3차원(3D) 패키징도 본격화한다. 삼성전자는 최근 임시 데이터 저장소 역할을 하는 S램을 중앙처리장치 (CPU) 등 프로세서 위에 쌓는 ‘SAINT-S’의 기술 검증을 완료했다. TSMC 역시 2.5D 패키징 브랜드인 ‘CoWoS’에 화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TSMC가 애플을 패키징 고객사로 확보했다는 외신 보도도 나왔다. 인텔 은 완공한 팹9에서 3D 패키징 ‘포베로스’ 관련 라인을 가동한다.경쟁 양상은 이제 ‘소재’로 번지는 모양새다. 지금은 플라스틱으로 제작한 기판 위에 반도체를 배치하는데 이걸 유리 기판으로 바꾸는 작업을 각 사에서 진행하고 있다. 유리로 기판 소재를 바꾸면 반도체의 전력 소비량이 줄어들고 데이터 전달 등 성능이 개선되 는 것으로 알려졌다.삼성전자는 패키징 소재·장비 강국인 일본에서 유리 기판 연구를 하고 있다.인텔도 2030 년 유리 기판을 활용한 패키징 서비스를 목표로 미국 애리조나에 10억달러(약 1조3000억원)를 투자해 연구 개발(R&D) 라인을 구축했다
13. 동국산업[이차전지]
(230410)[특징주]동국산업, 원통형 이차전지 '너도나도' 증설…니켈도금 공급부족 시기 빨라지나 - 아시아경제 (asiae.co.kr)
동국산업은 전기자동차용 2차전지 원통형 배터리 케이스에 사용되는 니켈도금강판 사업에 진출하기 위해 주요 설비 사양 협 의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원통형 배터리 관련 주요 업체에서 북미 및 유럽에 공격적 투자 진행 중이며, 이에 따른 니켈도금강 판 수요량 역시 급격한 성장이 예상된다. 동국산업은 약 880억원을 투자해 증설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니켈도금강판은 2025 년부터 공급부족을 보일 전망이다
14. 신신제약[바이오/의료AI]
신신제약 "세계최초 '녹는 마이크로니들' 적용 비만·탈모치료제 개발" - 파이낸셜뉴스 (fnnews.com)
신신제약은 코팅형 마이크로니들에 이어 자체 용해성 연구설비 세팅을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신신제약은 이번에 구축한 용해성 마이크로니들 설비를 중심으로 이를 비만, 탈모 등 추가 마이크로니들 치료제 연구개발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신신제약은 지난해 코팅형 마이크로니들 연구설비 세팅을 마치고 기술 고도화 및 세계 최초 마이크로니들 의약품 개발을 진 행 중이다. 신신제약은 첫 마이크로니들 파이프라인으로 국소관절염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최근 의약품 투여를 위한 마이 크로니들 조성물 특허 출원을 완료한 데 이어 비임상 연구에 사용되는 시제품 생산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