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상한가
1. 제주은행[개별주]
[특징주] 제주은행, 금융위 지방은행→시중은행 전환 기준 확정 발표에 강세 - 이투데이 (etoday.co.kr)
금융위원회는 지방은행이 시중은행으로 전환할 경우 신규인가 심사를 하는 대신 인가내용 변경 심사로 진행하겠다고 발표했 다. 앞서 지난해 7월 정부가 공언한 지방은행의 시중은행 전환 추진에 따른 것이다. 금융당국은 경쟁 촉진을 위해 인가원칙을 바꿔 시중은행·지방은행·인터넷전문은행 신규 인가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세 운 바 있다. 요건만 만족시킨다면 은행업 인가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신규 플레이어의 진입을 촉진하겠다는 이야기다.한편, 지 난해 제주은행은 시중은행 요건은 갖췄지만 전환하지 않고 지역은행으로 남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지만, 투자자들은 전환 및 M&A 가능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2. 천일고속[정부/정책]
저PBR주식 들썩…일본 주가 상승시킨 ‘밸류업 프로그램’ 나온다 (hani.co.kr)
주가순자산비율을 뜻하는 피비알은 기업이 가진 순자산의 가치(주당순자산)와 주가를 비교해 현재 주가가 적정한 수준인지 를 살펴보는 지표다. 피비알이 1.0보다 낮다면 순자산 대비 주가가 낮은 편으로, 시장에서 ‘저평가’된 것으로 해석한다. 한국거 래소에 따르면, 30일 종가를 기준으로 유가증권시장 상장사 중에서 541곳(56.7%), 코스닥시장 상장사 중에서 574곳(33.6%)이 피비알 1.0 미만이다. 최근 저피비알 종목이 주목받는 건 정부의 정책 기조 영향이다. 앞서 17일 정부는 상장사 주가가 기업가치보다 낮게 평가되는 현상을 극복하고 시장 평가를 제고하려는 목적으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예시로 △기업지배구조보 고서에 기업가치 제고계획 기재 △공시우수법인 선정시 가점 부여 △주주가치가 높은 기업으로 구성한 상품지수 개발과 추종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등을 언급했다.조만간 금융당국과 한국거래소 등이 밸류업 계획을 구체화하면 저피비알 종목의 주가 가 오를 거라는 기대감이 주가를 끌어올리는 것이다. 당장 일본의 주가가 증시 부양책의 일환으로 진행된 일본정부 차원의 주 주가치 제고 정책의 영향으로 크게 오르면서 기대감을 더욱 키웠다. 증권가에서는 자동차, 유통, 금융 등을 대표적인 수혜 예 상 업종으로 꼽는다.
3. 코아스[정부/정책]
[단독] 한동훈 '김포 서울 편입' 재가동…특위위원장에 지상욱 | 중앙일보 (joongang.co.kr)
국민의힘이 경기도의 서울 인접 도시를 서울에 편입하는 이른바 ‘뉴시티 프로젝트’를 재가동한다. 새로 구성될 특위는 경기 김포ㆍ구리ㆍ광명ㆍ하남 등 기존에 언급된 서울 인접 지역의 서울 편입을 추진하 는 동시에 경기남북 분도(分道)도 함께 검토할 계획이다. 경기도와 더불어민주당이 여권의 ‘메가서울’ 구상 에 ‘경기 분도’를 내세우자 이에 대한 맞불이란 해석이 나온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새로 구성될 특위는 ‘뉴시티 특위’의 업그레이드 확장판 성격이 될 것”이라며 “경기도민 요구를 폭넓게 수용해 갈등 요소를 최대 한 배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천만주
1. 상보[개별주]
[e외신] 테라 퀀텀, 흑연서 상온 초전도체 발견 공식 발표…"꿈이 현실이 됐다" (newsprime.co.kr)
25일 퀀텀 인사이더(Quantum Insider)와 영국의 과학전문매체 IFL사이언스(IFLScience) 등에 따르면, 테라 퀀 텀 연구진이 이탈리아 페루자 대학 및 스위스 과학기술연구원과 함께 주도한 연구를 통해 '고배향성 열분해 흑연(Highly oriented pyrolytic graphite, 이하 HOPG)'의 실온 초전도성을 발견했다고 공식 발표했다.HOPG 는 흑연의 결정체가 서로 정렬돼 있어 그 사이의 각도가 극히 작은 합성 흑연 형태다.마르쿠스 프플리치 (Markus Pflitsch) 테라 퀀텀 CEO는 "이번 발견은 초전도 기술의 눈부신 발전을 향한 문을 열어준다"며 "상온 초전도성은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발전을 위한 관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이어 "에너지 손실이 거의 없는 전력망을 상상해 보면 된다. 전력 전송에 대한 우리의 접근 방식에 혁명이 일어날 것"이라며 "의료 분야 에서는 전례 없는 진단 정확도를 제공하는 향상된 MRI 기술이 등장할 것이다. 고속 자기부상열차로 교통이 도약할 것이며, 전자제품은 소형화와 전력 효율성의 새로운 시대로 진입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2. EDGC[M&A/공시]
EDGC, 76억원 3자배정 유상증자 "출자전환 통한 재무개선" < 증권 < 기사본문 - 연합인포맥스 (einfomax.co.kr)
EDGC는 76억원의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1천763만주의 신주를 발행하는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30일 공시했 다. 신주 발행가액은 431원, 납입일은 다음 달 14일이다.제3자배정 대상자는 한투한화디지털헬스케어 제1호사모투자합자 회사(1천102만881주), SP메자닌 일반사모투자신탁 8호(220만4천176주) 등이다.
3. 팸텍[애플-비전프로]
(230607)[특징주] 팸텍, 애플 비전프로 공개..애플 최종 고객사 부각 '강세' (inews24.com)
팸텍의 콤팩트 카메라 모듈(CCM) 검사장비 최대고객사는 LG이노텍과 LG전자(최종 고객사 애플)이며 LG이노텍은 애플에 폴 디드줌 액추에이터 공급하고 있다.특히 아이폰15시리즈 폴디드줌 액추에이터는 LG이노텍과 자화전자 국내 두 업체가 공급하 는데 두 업체 모두 팸텍의 고객사다. LG이노텍은 올해 초 1조6천500억원 가량을 폴디드줌, 폴디드줌 액츄에이터, AR 3D ToF, 캠픽셀스(Cam pixels)에 투자한다는 내용을 발표했으며 팸텍의 장비 수요 또한 늘어나는 형국이다
4. 진영[정부/정책]
[단독] 한동훈 '김포 서울 편입' 재가동…특위위원장에 지상욱 | 중앙일보 (joongang.co.kr)
국민의힘이 경기도의 서울 인접 도시를 서울에 편입하는 이른바 ‘뉴시티 프로젝트’를 재가동한다. 새로 구성될 특위는 경기 김포ㆍ구리ㆍ광명ㆍ하남 등 기존에 언급된 서울 인접 지역의 서울 편입을 추진하 는 동시에 경기남북 분도(分道)도 함께 검토할 계획이다. 경기도와 더불어민주당이 여권의 ‘메가서울’ 구상 에 ‘경기 분도’를 내세우자 이에 대한 맞불이란 해석이 나온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새로 구성될 특위는 ‘뉴시티 특위’의 업그레이드 확장판 성격이 될 것”이라며 “경기도민 요구를 폭넓게 수용해 갈등 요소를 최대 한 배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5. 하이비젼시스템[애플-비전프로]
[특징주]하이비젼, 기대 이상 '비전프로' A사와 추가 협력 기대…고영 대비 저평가 '극심' - 아시아경제 (asiae.co.kr)
비전프로에 장착되고 있는 여러 개의 카메라에 대한 모듈 검사장비를 납품하고 있어 수혜를 예상한다"면서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헤드셋 형태의 ‘비전프로’ 사전 예약을 시작한 뒤 10일 만에 약 20만대 물량을 판매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분석 했다. 박 연구원은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판매성과"라며 "비전프로에 대한 시장 기대감과 향후 시장 성장성이 예상되는 가운 데 차기 제품에 대한 CEO의 높은 기대감을 기반으로 큰 폭의 생산 확대와 함께 추가 제품 공급 가능성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6. 에스트래픽[정부/정책]
[정치]이재명, 오늘 신년 회견...한동훈, '철도 지하화' 공약 | YTN
(200314)에스트래픽, 서울제물포터널 ITS 구축사업 수주…"151억원 규모" - 파이낸셜뉴스 (f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