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테크

'24.1.29(월) 상한가, 천만주 정리

생각하는거북이 2024. 1. 30. 07:35

★ 상한가

 

1. EDGC[바이오/의료AI]

EDGC "전환사채 채권자와 채무조정 전격 합의" (newspim.com)

EDGC는 지난 25일에 7회차, 8회차 사모 전환사채 채권자들과 채무조정을 마무리했다. 합의된 내용에 따라 EDGC는 7회차, 8 회차 전환사채 보유 잔액 268억원의 8%인 21.5억원을 조기에 상환하고, 7회차 8회차 채권자들은 보유 잔액의 50% 이상인 141억원을 주식으로 전환한다. 남은 잔액 106억원에 대해서는 조기상환 기한을 2025년 1월로 연기하는 것으로 합의를 마쳤 다.이번 채권자 합의를 통해 채무가 자본으로 전환되고 액면가 기준 160억원 이상의 부채가 감소할 예정이다. 주가에 부정적 으로 작용했던 회사의 현금 유동성 및 재무 안정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2. 레이저쎌[삼성/반디플]

[특징주] 레이저쎌, 삼성전자 '꿈의 메모리' 3D D램 개발 소식에 독자개발 면광원 레이저기술 부각 - 머니S (moneys.co.kr)

보도에 따르면 삼성전자 DS(반도체)부문은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반도체 미주총괄(DSA)에 'R&D-Dram Path Finding' 조직을 만들었다.레이저쎌이 독자 개발한 첨단반도체 장비인 LC본더와 LSR시리즈는 첨단 AI 반도체 핵심기술인 '칩온-웨이퍼-온-서브스트레이트'(CoWoS) 패키징 공정에 최적화된 면레이저 장비로 평가받고 있다.CoWoS 패키징은 여러 개의 메모리 반도체와 로직반도체를 실리콘 기반 '인터포저'라는 서브스트레이트 판 위에 초미세·초정밀로 본딩하는 방식을 채용 한다. 기술의 핵심은 인터포저 위에 메모리반도체와 로직반도체를 평면으로 정렬하기도 하고 수직으로 쌓는 것이다.2D와 3D 가 합쳐진 형태라 '2.5D 패키징' 이라고도 알려져 있어 삼성전자의 이번 3D D램 R&D 조직 신설에 따라 시장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1. 상보[개별주]

[e외신] 테라 퀀텀, 흑연서 상온 초전도체 발견 공식 발표…"꿈이 현실이 됐다" (newsprime.co.kr)

25일 퀀텀 인사이더(Quantum Insider)와 영국의 과학전문매체 IFL사이언스(IFLScience) 등에 따르면, 테라 퀀텀 연구진이 이탈 리아 페루자 대학 및 스위스 과학기술연구원과 함께 주도한 연구를 통해 '고배향성 열분해 흑연(Highly oriented pyrolytic graphite, 이하 HOPG)'의 실온 초전도성을 발견했다고 공식 발표했다.HOPG는 흑연의 결정체가 서로 정렬돼 있어 그 사이의 각도가 극히 작은 합성 흑연 형태다.마르쿠스 프플리치(Markus Pflitsch) 테라 퀀텀 CEO는 "이번 발견은 초전도 기술의 눈부신 발전을 향한 문을 열어준다"며 "상온 초전도성은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발전을 위한 관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이어 "에너지 손실이 거의 없는 전력망을 상상해 보면 된다. 전력 전송에 대한 우리의 접근 방식에 혁명이 일어날 것"이라며 "의료 분야에서는 전례 없는 진단 정확도를 제공하는 향상된 MRI 기술이 등장할 것이다. 고속 자기부상열차로 교통이 도약할 것이 며, 전자제품은 소형화와 전력 효율성의 새로운 시대로 진입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상보, 주가 급등…테라 퀀텀 "흑연 상온 초전도성 발견" (thebigdata.co.kr)

 

2. HLB바이오스텝, HLB테라퓨틱스, HLB생명과학[바이오/의료AI]

7만원 돌파한 HLB…신약 FDA 승인 기대감이 견인 - 매일경제 (mk.co.kr)

(240124)진양곤 회장 "2029년 간암 치료제 시장점유율 50%·매출 3조 목표" - 머니투데이 (mt.co.kr)

 

3. 뉴프렉스[개별주]

(240122)삼성·메타·애플 '밀리면 죽는다'…AI기술 집약체 'XR' 협력사 몸값 ↑ - 아시아경제 (asiae.co.kr)

XR은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스마트폰을 잇는 차세대 플랫폼으로 주목받는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스앤드마켓스에 따르면 XR 시장 규모는 지난해 401억달러(약 53조5000억원)에서 2028년에는 1115억 달러(약 148조7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연평균 성장률은 22.7%에 달한다.메리츠증권은 XR 구현 프로그램 'UEVR' 효과로 XR 시장이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UEVR는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 기반 PC·콘솔 게임을 무료로 XR로 구 현하는 프로그램이다. PC와 콘솔 게임 속 세상을 직접 들어간 것과 같은 몰입감을 소비자에게 제공해 인기를 끌고 있다.양 승수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UEVR을 통해 XR로 제공되지 않던 1000여개 게임이 XR 게임으로 변환 가능한 것으로 파악된 다"며 "UEVR은 단기간에 게이머의 XR 시장 유입을 늘리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XR 및 S24 울트라향 생 산 확대를 통한 믹스 개선을 반영해 올해 뉴프렉스 영업이익 추정치를 상향 조정한다"고 덧붙였다.

 

4. 포스뱅크[개별주]

포스뱅크 오버행 우려 딛고상장 첫날 200 질주 | 한국경제TV (wowtv.co.kr)

포스뱅크는 포스(POS)와 키오스크(KIOSK) 전문 기업으로 국내외 리테일 업종과 프랜차이나 외식 업계에 단말기를 판매하고 있다.한편, 포스뱅크는 상장 당일 유통 가능 물량이 29.75%, 한달 후에는 22.56%의 보호예수 물량이 해제되며 오버행 우려가 제기된 바 있다.

 

5. 바이넥스 [바이오/의료AI]

US lawmaker moves bill to ban Chinese biotech firms from federal contracts, alleging complicity with military | South China Morning Post (scmp.com)

바이넥스, FDA 실사 임박…미국행 첫 상업용 제품 '기대' < 유통·제약·게임 < 생활경제 < 기사본문 - 핀포인트뉴스 (pinpointnews.co.kr)

바이넥스에서 CMO 서비스를 제공 중인 셀트리온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은 최근 임상 3 상에서 비열등성과 안전성을 입증했다. 이와 관련한 바이넥스 송도 1공장 설비에 대한 FDA 실사도 올해 상반기에 예정돼 있다.

 

6. 흥구석유[개별주]

[특징주]‘첫 미군 사망’ 중동 불안감 고조에 석유株 강세 (edaily.co.kr)

 

7. 삼부토건[개별주]

“푸틴, 미국에 비공식 채널로 우크라이나 종전 대화 제안” (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