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사일을 하다 보면 물품구매, 대금지급, 외부업체와 거래 등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과 청구하는 일이 종종 발생하는데요,
오늘은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을 알아봤습니다.
1. 전자세금계산서란?
▶ 전자세금계산서의 정의
- 전자세금계산서란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68조 제5항에 따른 전자적 방법으로 세금계산서를 작성 및 발급하고 그 내역을 국세청에 전송하는 제도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의 행위는 전자서명을 의미합니다.
▶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목적
- (납세협력비용 절감) 기업 간의 다양한 거래가 복잡·다양화되고, 거래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세금계산서를 수동으로 작성, 보관 및 신고하는데 많은 비용이 발생하여 이에 대한 절감
- (세무거래 투명성 확보) 기존 종이 세금계산서의 경우 거짓 발급 등으로 세금을 탈루하는 경우가 있어도 이를 적발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되어 발급 즉시 국세청에 신고되는 전자세금계산서 도입을 통해 세무거래 투명서 확보
- (경제의 디지털화로 도입여건 성숙) 대기업을 중심으로 ERP 또는 ASP시스템을 통하여 전자적인 방법으로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사업자가 확산되는 추세
▶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자
- 법인사업자 및 개인사업자*
* 개인사업자의 경우 직전연도 공급가액(과세, 면세) 합계 3억원 이상 개인사업자
▶ 발행시기 및 보관형태
- 부가가치세법 제15~17조(공급시기)에 발급
- 월합계 세금계산서 등 특례의 경우 익월 10일까지 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및 수신방법
<발행방법>
-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여 발급 가능
- 발급대행시스템(ERP, ASP)을 이용하여 발급 가능
<수신방법>
- 이메일 등으로 수신
▶ 혜택 및 불이익
- (혜택) 합계표 개별 명세 작성의무 면제
- (불이익) 미발급 및 지연발급 : 공급가액의 2%, 1%
미전송 및 지연전송 : 공급가액의 0.5%, 0.3%
▶ 전자서명 방식
- 공인인증서 또는 보안카드로 전자서명
2.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한 발급 : 공인인증서 또는 보안카드 필요>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주소검색 창에서 '홈택스' 입력)에 접속하여 상단의 '조회/발급'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단 메뉴의 '전자세금계산서-발급-건별발급'을 선택해 줍니다.
▶ 인증서 로그인 후 아래와 같이 거래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세금계산서 폼이 뜨는데 공급자/공급받는자로 구분하여 각종 정보, 거래 금액 등을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아래에는 거래 품목을 추가할 수 있으며 입력 후 세금계산서가 청구용인지 영수용인지 구분하여 '발급하기'를 선택해 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대행사업자의 시스템을 이용한 발급 : 공인인증서 필요>
▶ 국세청에 등록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업무 대행업체(ASP)가 일정 수수료를 받고 운영하는 사이트 혹은 자체 구축한 전자세금계산사 발급시스템(ERP)를 이용하여 발급
<기타 발급 방법 :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
▶ (전화 ARS 이용) 세무서에서 보안카드 수령 후 ARS 전화(126-1-2-3)를 이용하여 발급
▶ (세무서 대리발급) 전자세금계산서 대리발급 신청서와 거래 관련 증빙서류(거래계약서, 거래명세표, 거래내역서, 입금증 등)를 가지고 가까운 세무서를 방문하여 발급 신청을 통해 발급
오늘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업무를 하다 보니 세금계산서가 모든 비용 처리 증빙의 기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그 증빙을 전자적으로 신속하게 처리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라는 생각이 드네요~
방법이 그렇게 복잡하지 않으니 회계업무를 하신다면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